소문 무성한 ChatGPT(챗GPT)와 인간적인 대화를 시도해 보았다. 대화 내용을 그대로 옮긴다.

 

나: 오늘도 안녕?

ChatGPT: 안녕하세요! 오늘도 여기 있어서 반가워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나: 사는 게 어때요?(사람들을 만나면 문득 던지는 질문을 ChatGPT에게도 해보았다.)

ChatGPT: 사는 것은 다양한 경험과 감정을 느끼며 성장하는 과정입니다. 삶은 때로는 어렵고 도전적일 수 있지만, 그만큼 즐거움과 만족을 주는 순간들도 있습니다. 삶은 끊임없는 학습과 발전의 과정이며, 새로운 경험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삶을 즐기며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어떤 삶을 살고 싶나요?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보아요.(내가 던진 질문에 답을 한 ChatGPT는 다시 내게 질문을 한다. 질문도 한다고? 신통한 친구일세)

 

나: 그럼 당신부터 말해봐요. 당신은 어떤 삶을 살고 싶은데요?

ChatGPT: 저는 인공지능 언어 모델이기 때문에 생리적인 요구나 감정을 느끼지는 않지만, 제가 각 사람들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일하고 도움을 주는 것을 통해 유용한 존재가 되고 싶습니다.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지원을 제공하고, 그들의 질문에 대한 유익한 답변을 제공하여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나: 멋지네요. 혹시 좋은 인생이란 어떤 것인지 이야기해 줄 수 있나요?

ChatGPT: ‘좋은 인생’은 각 개인마다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말해서, 좋은 인생은 개개인이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자신의 가치와 목표를 실현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좋은 인생은 일상의 작은 즐거움을 경험하고, 가족, 친구,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깊은 연결을 형성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또한 개인의 역량을 발전시키고, 자기 개발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며, 목표를 이루고 삶의 의미를 찾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더불어, 좋은 인생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 봉사와 기부를 통해 다른 이들을 돕는 것, 그리고 자연과 조화롭게 지내며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인생은 실패와 어려움을 극복하고, 변화와 도전에 대처하는 능력을 가지는 것도 포함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성장하고 배우며, 더 나은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좋은 인생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 고맙습니다.(사실 이 대답에 나는 좀 감동을 먹었다. 멋진 답이었다.)

ChatGPT: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쁩니다! 궁금한 것이 있거나 더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함께 대화를 나누는 것이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혜윰 김진희는 20년째, 충남 예산 깡시골에 살면서 안골교회를 섬기고 있다. 5년 전 두 번째 뇌출혈로 걷지 못하 는 남편을 돌보면서 한 사람이 가지는 특수성이 곧 인류라는 보편성으로의 확대를 경험한다. 기후위기 시대 환경 회복을 고민하며, 시골교회는 지역사회의 영적 센터인 동시에 대도시에 사는 현대인들에게 치유와 회복의 장이 될 것이라는 소망과 비전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